납세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했는데 순간 당황했습니다. 내가 알던 홈택스가 아니었던 것입니다. 그래서 두세 번 홈택스를 나갔다 들어왔다를 반복했는데 그대로인 것입니다. 네~ 맞습니다. 2023년 8월 26일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가 개편됐습니다. 약간은 촌스러웠던 디자인과 직관적이지 못한 메뉴 이름도 변경되었고요. 개인, 법인 유형별 사용자에 맞춰 서비스 메뉴를 보여줍니다. 네~ 독자님들도 당황하지 마시고 적응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. 그럼 어떤 부분이 더 좋아지고 변경되었나 살펴보겠습니다.
메뉴체계 개편
- 홈택스 서비스를 사용자 관점에서 분석 후 업무성격에 맞게 메뉴 재구성
- 종전의 홈택스 최상단 메뉴(6종)에서 직관적인고 명확한 메뉴(8종)로 개편하였습니다.
납세자 맞춤형 메뉴 제공
- 모든 납세자에게 동일하게 제공되던 서비스 메뉴를 납세자 유형별로 사용가능한 메뉴만 간소화하여 제공 / ex) 개인납세자가 로그인 전에 부가가치세, 법인세 관련 화면이 조회되나 로그인을 하면 종합소득세, 양도소득세, 증여세 신고 등 개인이 이용하는 메뉴만 나타남
메뉴명 정비
- 직관성 낮은 불명확한 메뉴 알기 쉽게 정비
- 특정화면에서 제공되던 서비스를 검색기능으로 쉽게 찾을 수 있게 개선 / ex) 전자신고 접수증, 납부서 출력, 사업현황신고 신고도움 서비스 등 151종
홈택스 포털 디자인
- 확장형 화면으로 넓게 구현, 글자크기 확대 적용/ ex) 종전:12 글꼴 ▶ 개선: 주로 15 글꼴 사용
- 사용 편의를 위해 통합 검색창과 로그인을 초기화면 전면배치
방문자별 맞춤 메뉴
- 시기별 사용 빈도를 활용 방문자별 맞춤 메뉴제공, 서비스 사용정보를 활용하여 최근 인기 메뉴 제공
세무일정별 자주 찾는 메뉴
- 납세자가 월별 세무일정을 간편하게 확인하고 연관된 메뉴로 접속할 수 있도록 세무일정별 자주 찾는 메뉴 제공
홈택스 이용 길잡이
- 홈택스 이용 길잡이 안내를 통해 홈택스 이용안내, 주요 제도 소개, 신규사업자 이용안내 등도 구성
- 고령자를 위한 홈택스 기능 안내 추천메뉴 제공
*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 ^^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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